언리얼 엔진5 강의 요약 – 5. 창고부수기 게임 4편 (Asset, Map Brush/Geometry, Lighting/Materials)

밋밋해보이는 게임화면


열심히 이것저것 넣어가며, 기본적인 조준 총알 발사 로직까지는 넣었지만…

너무 밋밋하다… 뭔가를 입혀야함.

애셋

에픽게임즈 런처를 실행하고, 언리얼 엔진에서 마켓플레이스로 이동.

무료 – 평생 무료 컨텐츠로 가보자.

검색에 industry props pack 6 검색하여 구매 ㄱㄱ

그 후 라이브러리로 탭을 옮겨서 보관함을 보면 애셋이 추가되어 있음.

프로젝트에 추가 ㄱㄱ

프로젝트 콘텐트 드로어에 애셋 추가되어 있는 거 확인 가능함.

여기서 showcase 레벨을 열어서 애셋들이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이렇게 다양한 애셋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를 기본 레벨에다가 그저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배치시켜보자.

그리고 피직스 활성화 하고, 총알 쏴보기~ 그래서 피직스가 잘 적용되는지 좀 경박스럽다 싶으면 무게 조절해서 완성도 올려보기 ㄱㄱ

맵 만들기

파일 – 새 레벨 – Basic 선택.

땅 날려버리고 우리가 만들어봅시다.

우리는 창고를 만들기로 했죠?

창고는 6면이 모두 막힌 방 공간 쯤으로 해둡시다.

액터배치패널 활성화.

액터패널에서 지오메트리에서 박스 드래그, 브러시 세팅에서 xyz값 사진처럼 ㄱㄱ

자 여기서 하는 개념은 무엇이냐.

기본적으로 맵의 지형을 만드는 것인데, 이를 지오메트리라는 프리셋 브러시를 이용해서 방처럼 만드려고 하는거임.

지오메트리는 기본적으로 부피가 꽉 차있다. Additive.

그래서 큰 직육면체를 작은 직육면체로 빼주면(Subtractive) 6면이 막힌 방 공간이 생기겠지? 이걸 하는 것임.

그래서 위에서 만든 직육면체보다

조금 작은 직육면체를 Subtractive로 설정해서 만들어 주면 이렇게 빈 공간이 창출됨.

이를 메인맵이라 저장하고, 프로젝트 세팅에서 프로젝트 시작 시, 게임 시작 시 맵으로 설정을 해주자.

응용하면 창문도 뚫을 수 있음. 복사는 Alt 후 드래그하면 됨.

Lighting 조명과 Materials 소재

Lighting 조명은 말 그대로 조명이다. 광원과 빛 방향 개념이 있어서 설정해줄 수 있다.

Materials는 소재다. 어떤 물체의 소재를 정해줄 수 있다.

이 두 개를 이용해서 공간을 채워보면

요로코롬 됨ㅋㅋㅋ 잼따

마치며…


이제 좀 게임다운 맵 제작까지 완성했다!

이제 내부를 꾸며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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