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들어가는 썰
현재 프로젝트 진행 중에 개발 도구로 PyCharm을 사용하고 있다.
Python은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C++, C# 등의 기존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와는 차이가 있다.
PyCharm은 JetBrains 에서 만든 Python 전용 IDE로 기존 컴파일러 방식의 프로그래밍을 배운 사람에게 매우 친숙한 환경을 제공한다.
잡설은 넘어가고…
requirements.txt가 뭔데?
Pycharm 내에는 requirements.txt에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추가 라이브러리들을 Syntax에 맞게 기록해 놓으면, 다른 PC에서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해당 프로젝트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되어 있지 않은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람 및 설치 진행을 도와주는 Plug-in 이 있다.
즉, 필요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및 설치 에이전트로 자바의 maven, c#의 nuget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Use requirements.txt | PyCharm Documentation (jetbrains.com) requirements.txt의 개념과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방문해보라!
Pycharm requirements 플러그인 설치 방법
Pycharm 좌측상단 File -> Settings -> Plugins -> Requirements 검색 -> Install
Pycharm requirements 플러그인 사용 방법
1) 프로젝트 폴더 내에 requirements.txt 파일을 생성
2) 추가로 설치한 라이브러리들을 기재
3) 끝.
requirements.txt 파일 생성 방법
파이썬 라이브러리 특성 상, 버전이 변경되면 함수나 파라미터들이 크게 변하는 것들이 존재하고 버전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고정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파이썬은 라이브러리가 정말 많아서 설치한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일일이 기재하기에 귀찮을 수 있다. 에이 버전을 어떻게 알고 깔려있는 걸 어떻게 다 알고 기록하냐… 할 수 있지만 기록도 할 수 있게끔 pip에서 export 기능도 지원한다.
1)해당 프로젝트를 PyCharm에서 연다
2)하단의 탭 중 Terminal 탭을 선택
3)다음 코드를 입력 한다
pip freeze > requirements.txt
마치며…
개인 개발에서는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가상환경을 만들고 지우고, 다른 개발자와 함께 개발을 진행하거나 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니 꼭 사용해보시길…!
답글 남기기